은행과의 금융 거래를 할 때나 신용으로 카드를 발급받을 때나 중요한 것은 나의 신용입니다. 예전에는 신용을 등급제로 나누어 판별했지만 이제는 점수제로 변경되어 판별을 하고 있습니다. 신용에 대한 점수가 좋아야 금융거래에 많은 이익이 있으니 누구나 빠르게 점수를 올릴 수 있는 방법을 궁금해합니다. 오늘은 어떻게 하면 빠르게 신용 점수를 올릴 수 있는지 가장 현실적이고 효과적인 방법 5가지를 아낌없이 알려드리겠습니다.
1. 오래 사용해오던 신용카드가 있다면 해지하지 말자
카드를 몇 장씩 가지고 있는 사람도 있습니다. 왜냐하면 카드마다 혜택이 다 다르기 때문에 이 카드는 할인용, 저 카드는 적립용 등등 나의 라이프 스타일에 맞춰 사용하곤 합니다. 만약 카드를 정리해야 할 일이 생긴다면 되도록 오래 사용해오던 카드는 해지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이유는 오래 사용한 만큼 잘 갚아왔던 이력도 남아있으므로 신용에 좋은 영향을 주기 때문입니다. 만약 이 카드를 해지하게 되면 오랫동안 잘 갚아왔던 이력도 사라지기 때문에 신용 평가에 있어 좋은 무기가 사라진 것과 같습니다.
2. 카드론이나 현금서비스를 받을 일이 있다면 한 번에 많이 받자
일단 현금 서비스나 카드론을 이용한다는 것 자체가 신용 평가에 나쁜 영향을 주기는 합니다. 금융사는 당연히 '자금에 여유가 없으니까 이 서비스를 이용하는구나'라고 부정적인 평가를 하기 때문이죠. 그럼에도 불구하고 꼭 받아야 할 일이 생긴다면 차라리 한 번에 많은 금액을 받는 게 신용 평가에 유리합니다. 조금씩 자주자주 받게 되면 금융사는 ' 아 이 사람이 정말 돈이 없어서 이렇게 자주 받는구나, 혹시 돌려 막기일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겠네'라고 판단하여 신용 평가에 나쁜 영향을 미친다고 하니 신중히 생각하시고 받으셔야 해요
3. 신용카드 한도 내에서 적당히 사용하자
신용카드 한도에 맞춰서 꽉 채워 사용을 한다면 금융사는 ' 이 사람이 여유가 없구나'라고 판단할 가능성이 높다고 합니다. 신용카드의 적절한 사용금액은 한도의 30%가 적당하며 많으면 50%까지만 사용하는 것이 신용 평가에 좋은 영향을 준다고 하네요. 만약 한도가 100만 원이라면 30만 원에서 50만 원까지만 사용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한 달 평균 카드 사용금액이 많으면 아예 한도를 최대한으로 늘리고 최대한도의 30~50% 만 사용하시는 것도 방법입니다. 그러므로 우리 집 긴축정책 한다고 카드 한도액 50만 원으로 줄여서 50만 원 다 사용하게 되면 오히려 신용 점수에는 나쁜 영향을 미치니 잘 기억하셨다가 야무지게 활용하시면 되겠습니다.
4. 체크카드는 꾸준히 사용하자
체크카드를 꾸준하게 사용하면 신용 점수에 아주 좋은 영향을 준다고 합니다. 체크카드는 한 달에 30만 원 이상씩 6개월 넘게 사용을 하면 신용 점수가 최저 4점~최고 40점까지 가점을 받는 다고 합니다. 또한 한 달에 30만 원이 아니더라도 6개월~12개월 정도 꾸준하게 사용할 경우에도 같은 점수를 받을 수 있다고 하네요. 체크카드를 사용한 나의 실적에 대해서는 자동으로 신용평가사에 전달이 된다고 하니 오늘부터라도 꾸준하게 체크카드를 사용하시는 것도 방법이네요.
5. 마이너스 통장이 있다면 한도 관리는 이렇게 하자!
마이너스 통장도 신용카드와 마찬가지로 한도의 30~40%만 사용하는 것이 신용 평가에 좋은 영향을 준다고 합니다. 만약 스 이상을 쓰게 되었다면 최대 3개월 이내에 갚아서 소진율을 30~40%로 유지하는 것이 바람직한 방법입니다.
여기서 꿀팁하나 더 드리자면, 만약 50만 원이 급하게 필요한 경우에는 신용카드로 현금서비스를 받는 것보다 마이너스 통장에서 사용하는 것이 신용 점수를 올리는 데에는 더 유리하다고 합니다.
지금까지 신용 점수를 현실적으로 올리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봤는데요. 이 내용만 기억하셔도 다른 사람들보다 더 빠르게 좋은 평가를 받을 수 있으니 간단하게라도 메모해두셨다가 유용하게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댓글